귀멸의 칼날

귀멸의 칼날 십이귀월 상현 1 ~ 6 十二鬼月 じゅうにきづき / Twelve Demon Moon

눈물속의비밀@ 2021. 9. 4. 18:24

 

상현 1 (上弦 壱) 黒死牟 / こくしぼう / 코쿠시보 - 이 작품 최종보스인  키부츠지 무잔의  도깨비들 사이에서 최강자들만을 손꼽아 모은  십이귀월  중  상현의 1(壱) . 쉽게 말해  현 무잔 휘하의 도깨비들 중 최강자 이며 최초의 십이귀월이다. 특이하게도 도깨비이면서 검을 쓰는 검사이며  전집중 호흡 사용자의 반점이 있다.  말을 중간중간 뜸을 들이는 식으로 말하는 버릇이 있으며, 무잔에게 호칭을 높이지만 존대하지는 않는다. 동생인  요리이치 와는 전체적인 외모는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판이한데, 요리이치는 둥글고 부드러운 인상인 반면 코쿠시보는 각지고 날카로운 인상이다. 머리카락도 요리이치는 살짝 곱슬머리인데 코쿠시보는 삐죽삐죽 서 있다. 도깨비가 되면서  얼굴에는 무려 6개의 눈이 박혀 있게  되었는데 특별히 시력이 더 향상된다거나 특수한 기능이 있다거나 하는 묘사는 없다. 그냥 도깨비가 되면서 새로 생긴 신체적 특징으로 보인다. 다만 전투 때 눈이 각각 움직이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시야가 보통 사람보다는 넓어진 듯하다.  자연사 한  요리이치 의 시체를 반 토막낼 때, 어렸을 적에 만들어 준 어설픈 나무피리 또한 같이 반 토막이 난 것을 보자  눈물 을 흘릴 때, 오른쪽 눈 아래에 있는 눈에도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나온다.

 

상현 2 (上弦 弐) 童磨 / どうま / 도우마 - 만세극락교(万世極楽教)라는 사이비 종교의 수장이자, 십이귀월 상현의 2 이다. 순해보이는 인상에 싱글벙글한 웃음과 속머리가 빨갛게 물들어서 마치 피를 뒤집어쓴 것 같은 것이 특징을 하고 있는 미청년이다. 100여 년 전 당시 상현의 6이었으며  아카자 와의 교체 혈전에서 승리한 후 현재는 상현의 2 로 등극한 도깨비이자 코쵸우 시노부, 츠유리 카나오, 하시비라 이노스케의 원수이다.

 

상현 3 (上弦 参) 猗窩座 / あかざ / 아카자 - 전신이 파란색 문신으로 뒤덮인 도깨비로 십이귀월 상현의 3 이다. 분홍색 머리카락에 길고 풍성한 속눈썹이 특징으로, 자신의 힘에 자신감이 높고, 강자와 싸우는 것을 좋아하는 전투광이다. 극장판 애니메이션 메인 빌런이다. (렌고쿠 쿄쥬로와 대결)

 

상현 4 (上弦 肆) 半天狗 / はんてんぐ / 한텐구 - 십이귀월 상현의 4 로, 노인의 모습을 한 도깨비. 도깨비가 된지는 최소 113년 이상이다. 겁이 많은지 만사에 기겁하며 벌벌떠는데 무섭다는 말을 계속 중얼거리는 말버릇도 있다. 상현 소집때도 무잔에게 절할 때를 제외하면 계속 계단 난간을 붙잡고 뒤에 서서 벌벌 떨기만 했다.

 

상현 4 (上弦 肆) 鳴女 / なきめ / 나키메 - 일본식 비파를 들고 있는 여성 도깨비. 귀멸학원에서 풀네임이 '오토카와 나키메'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편에서는 '나키메'라고만 나온다. 최초의 등장은 무잔이 하현을 폐지하기 위해 하현들을 집합시킬 때 등장. 비파를 치는 것으로 주변 인물들을 이동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인지 오니들 사이에선 보통 비파녀라 부른다. 이후 상현 6 다키와 규타로 남매의 죽음으로 무잔이 상현을 소집시킬 때 다시 나타난다. 나키메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하현과는 달리 상현들은 나키메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다. 상현 1  코쿠시보 의 행방에 대해 물어보는 상현 3  아카자 에게 제일 먼저 왔다고 답한다. 이후 무잔이 나타나 별 성과가 없는 상현들에게 꾸중을 준 후 사라지고 아카자와  도우마 가 서로 시비가 걸려 소란스러웠을 때 "빨리 좀 돌아가라..."라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을 돌려보낸 후 혼자 남은  도우마 가 작업을 걸려고 하자 듣지도 않고 내쫓아버렸다.

 

상현 5 (上弦 伍) 玉壺 / ぎょっこ / 굣코 - 십이귀월 상현의 5 로 램프의 요정 같이 항아리 속에 살고있는 도깨비. 십이귀월 중 가장 인간과 거리가 멀게 생겼는데, 눈이 있어야 할 자리에 입이 달려있고 입이 있어야 할 자리에 눈이 달려있는 등 기괴한 얼굴을 하고 있는데다  손 도깨비 마냥 수많은 손들에다 하체에는 다리 대신 꼬리만 달린 모습이다. 상현답게 무잔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데, 무잔이 확정되지 않는 정보를 보고하며 희희낙락하지 말라며 자기 머리를 뽑아버렸는데, 그건 아랑곳않고 자기 머리가 무잔의 손 위에 올라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무척 좋아한다. 첫등장은 상현의 6  다키 & 규타로  남매가 죽은 이후 무잔이 다른 상현들을 소집했을 당시. 매드 아티스트 로, 주요 공예품은 항아리지만 인간을 재료로 한 공예품 을 만드는 고약하고 잔인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 매드 아티스트답게 자신의 예술에 대한 자부심이 커서, 항아리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을 심미안이 없다며 싫어한다.

 

상현 6 (上弦 陸) 堕姫 / だき / 다키 (여자) - 십이귀월 상현의 6 의 도깨비. 별명은 '오비 도깨비(帯鬼)'. 유곽편에서  유녀 로 위장하고 있으며 오이란 의 위치에 있는 미모의 도깨비. 요시와라 최고의 유녀 오이란중 한명이지만 그 정체는 도깨비로 일정 기간마다 외형과 신분을 바꿔가며 언제나 유곽의 유녀로서 지내오고 있는데 그때마다 오이란의 지위까지 올랐다. 외형을 바꿔 지낸 것도 늙지 않는 도깨비의 특성상 주구장창 같은 외모로 지낸다면 백퍼센트 의심을 살테니까 그런 것으로 보인다. 현재 쿄고쿠야에 소속되어 있으며 '와라비히메'라는 가명을 사용하고 있다. : 妓夫太郎 / ぎゅうたろう / 규타로 (남자) - 다키의오빠이자 또다른 상현의 6. 별명은 '낫 도깨비(鎌鬼)'. 상대방에게 질투하면 상처가 파일 정도로 긁는 버릇이 있으며, 말끝을 길게 늘어뜨리는 말버릇이 있다. 사용하는 무기는 뼈로 만들어졌고 치명적인 독이 깃든 낫. 투척하거나 휘둘러 혈귀술을 발동할 때 사용하며 수의 제한은 없다. 또한 허리 부분이 개미마냥 홀쭉한 기형적인 체형을 가지고 있다. 다키가 울음을 터뜨렸을 때 다키의  몸에서 튀어나온다 . 위험을 느낀 우즈이의 공격을 피하고, 울고 있던 다키를 달래주며 목을 붙여주는 것은 물론 화상도 치료해 준다. 당황하던 우즈이를 보고 체격도 외모도 좋다며 부러워하고 다키를 괴롭혔다고 해서 용서 못한다며 공격을 가한다.

 

상현 6 (上弦 陸) 獪岳 / かいがく / 카이가쿠 - 놀랍게도 최종국면에서  도깨비가 되어 나타난다. 도깨비가 된 날은 합동 강화 훈련에서 멀지 않은 날로 추정되고 눈에는 상현의 한자와 숫자 6이 새겨져있다.  합동 훈련 당시 젠이츠는 스승이 자살하고 카이가쿠가 도깨비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고, 이에 분노해서 맹렬하게 훈련에 임했다. 아공간 무한성에서 자신을 찾아온 젠이츠를 보고 사형에게 말버릇이 없다고 잔소리하고 예전보다는 낫지만 여전히 빈티나는 행색을 하고 있다며 조롱하고, 젠이츠 역시 징징대거나 하는 것 없이 진지한 말투로 대충 빈자리 때우기 식으로 상현의 말단이 된 게 어지간히도 기쁘냐며 받아친다.

 

  무한열차 편,  엔무의 회상 장면. 이렇듯 애니에서는 실루엣만 비췄고, 전체적인 모습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도우마 같은 경우에는  유곽 편 의 주요 등장인물들 중 하나인  다키 와  규타로  남매의 회상 장면에서 첫 등장을 하기 때문에 도우마의 전체적인 애니화 모습의 공개는 멀지 않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상현1 -코쿠시보, 상현2 - 도우마, 상현4 - 한텐구, 상현5 - 쿗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