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멸의 칼날

귀멸의 칼날 십이귀월 하현 1 ~ 6 十二鬼月 じゅうにきづき / Twelve Demon Moon

눈물속의비밀@ 2021. 9. 4. 16:02

하현 1 (下壱) 姑獲鳥 / うぶめ / 우부메 - 귀멸의 칼날 소설 제3탄 '바람의 이정표'에서 등장한 십이귀월로 엔무 이전의 하현 1(下壱)이다. 작고 가냘픈 몸집에 피처럼 붉은 눈과 입술을 가지고 있으며, 접어올린(玉結び) 기다랗고 윤기나는 흑발에 주홍색 꽃을 달았다. 인간이었을 때부터 엄청난 미인이며, 목소리와 행동거지 또한 점잖고 아름답다. (그러니 사진없음)

하현 1 (下壱) 魘夢 / えんむ / 엔무 / Enmu - 십이귀월 로  하현의 1(下壱) 이다. 다른 하현들에 비하여 서양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아마 모티브는  인큐버스  쪽으로 예상된다. 별명은 '잠 도깨비(眠り鬼)'. 기술이나 사람을 죽이는 방법이  사람들을 잠재우는 것이다.  그림만으로는 중성적인 외모 때문에 성별이 짐작이 가지 않으나, 남성이다. 성우가 공개되기 전까지는 중성적인 외모로 인해 여자라고 여기는 사람도 많았다. 당장 위에 애니메이션 이미지만 봐도 허리가 잘록하고 그림자가 딱 흉부 중간까지 오기 때문에 몸매만 보면 여성이라 착각할 법한 수준이다.  성우 의 연기 톤도 엔무의 변태적인 성격을 살린 건지 상당히 중성적이고 느끼한 편.

 

하현 2 (下弐) / 佩狼 / はいろう - 과거에는 신센구미의 일원이었고 무사였던 자신과 동료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으나  보신 전쟁 에서 결국 신정부군에게 신센구미 및 그들이 속했던 세력이 괴멸당하며 적 병사들에게 '잘난 무사도로  총알이라도 베어보던가 '라고 조롱 겸 도발에 넘어가 마지막까지 칼을 들어보지만 결국 총살당한다. 이때의 기억이 트라우마가 되어  무잔 에 의해 도깨비로 되살아난 뒤로 검은 총보다 열등하다고 믿었고 때문에 검사 집단인  귀살대 가 특히나 미워진 것으로 보인다. 외전 시점으로부터 약 몇 년 전, 루카를 잃어 한창 슬픔과 술독에 빠져있던 당시 염주  렌고쿠 신쥬로 에게 분풀이 용으로 하이로가 울고 불고 사정할 정도로 무참히 난자당하면서도 간신히 도주해 목숨을 보전하나 이때의 고통과 신쥬로에게 비겁한 놈이라고 조롱을 들은 것으로 트라우마가 터져서 이후 복수심 하나만으로 힘을 키워 하현의 2까지 오르게 된다.

 

하현 2 (下弐) 轆轤 / ろくろ / 로쿠로 - 성우는 쿠스노키 타이텐 / 레이 체이스 . 마치  이카리 겐도 같은 턱수염을 기르고 이마부터 눈가까지 핏대가 서있는 십이귀월로 눈에 새겨진 숫자는 하현 2(下弍)이다. 52화에서 무잔이 하현의 약함에 분노하자 어떻게든 살려고 무잔이 피를 준다면 반드시 강해질 거라고 애걸하지만 주제넘게 자기에게 피를 달라고 명령했단 이유로 살해당한다. 이름의 한자 뜻은 도르래 록, 도르래 노. 이름인 로쿠로는  도자기 를 빚는데 사용하는 물레인 녹로를 뜻한다. 복장이  도공 의 작업복이라는 점, 핏대가 마치 도자기에 금이 간 듯한 모습이라는 점을 보아 인간이었을 때는 도공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현 3 (下参) 病葉 / わくらば / 와쿠라바 - 성우는 호시 소이치로 / 스테판 마텔로 . 이마와 양 볼에 X자 흉터가 있는 눈이 찢어진 십이귀월로 눈에 새겨진 숫자는 하현 3(下参)이다. 52화에서 팽당하는 것이 두려워 도주하였으나 결국 뛰어봤자 벼룩일 뿐이었으며 어느샌가 머리를 잘린 채로 무잔에게 잡힌다.  그리고 머리는 바닥에 떨어져서 로쿠로가 잡혀먹히는 광경을 보면서 절망하다가 엔무만 살아남는 걸 보고 놀라면서 소멸된다. 다른 하현들에 비하면 곱게 죽은 편인데다가 애니메이션에서 도주하는 연출이 상당히 훌륭한 편이라 무잔에게 죽은 하현들 중에서는 그나마 취급이 좋다. 한자 뜻은 병 병, 잎 엽. 이름의 뜻은 병든 잎. 흉터가 마치 썩어버린 나뭇잎을 교차시켜 놓은 듯한 모습이고, 턱선이나 눈도 마치 나뭇잎 같은 모양이다.

 

하현 4 (下肆) 零余子 / む かご / 무카고 - 성우는 우에다 카나 / 키라 버클랜드. 이마에 뿔이 두 개 난 단발의 여성 십이귀월로 눈에 새겨진 숫자는 하현 4(下肆)이다. 51화에서 여성으로 의태한 무잔을 못 알아본 것을 사과했다. 52화에서는 무잔에게 '너는 나보다 귀살대가 무섭냐, 넌 귀살대의 주만 만나면 도망칠 생각만 한다'고 혼나고, 이에 울면서 자신은 무잔을 위해 싸워 왔다고 변명했다가 무잔의 말을 부정했다는 이유로 먹혀 죽는다. 하현들 중 유일한 여성체인데다가 외모도 나름 귀염상이라 조금이나마 인기가 있어 2차 창작에서 간혹 보인다. 참고로 볼에 문신이 있는데, 원작에서는 작가가 깜빡한건지 갑자기 살해당하기 직전 컷에선 문신이 지워져 있다. 한자 뜻은 떨어질 령, 남을 여, 아들 자. 이름의 뜻은 비가 내리고 남은 아이. 복장이 따뜻한 것으로 보아 추운 지역이나 겨울에 도깨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하현 5 (下伍) 累 / るい / 루이 / Rui - 나타구모 산에 자리를 잡은 거미 도깨비 일가의 막내이자  키부츠지 무잔 의 피를 진하게 이은 십이귀월 중 하나인 하현 5 이다. 산을 침입한 탄지로 일행들에게 가족의 삶을 방해하지 말라고 말해서 가족애가 많은 것으로 보였다 . 사실 도깨비 일가는 루이에게 힘을 받은 도깨비들로 무잔의 마음에 들어 이런 능력을 쓸 수 있었다고 한다. 별명은 거미 도깨비(蜘蛛鬼) .

 

하현 6 (下陸) 響凱 / きょうがい / 쿄우가이 - 남남동의 저택에 살고 있는 도깨비. 복부와 양 어깨, 허벅지에  코츠즈미가 융합되어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또한  전 십이귀월 하현 6(下陸)이던 도깨비. 별명은 '장구 도깨비(鼓鬼)'. 1인칭은 특이하게도  소생 인데, 이를 보면 상당히 나이가 많을 수도 있지만 단순 컨셉일 가능성도 있다. 모종의 이유로 약화 되어서 희귀혈을 노리지만 자신이 확보한 희귀혈을 노리고 자신의 저택에 침입한 도깨비들을 못마땅해하며 그에 대한 짜증스러운 말들을 혼자 계속 되뇌고 있다.

 

하현 6 (下陸) 釜 鵺 / かまぬえ / 카마누에 - 성우는 KENN / 앨런 리 . 얼굴에 工과 비슷한 형태의 문신을 십이귀월 최말단으로, 눈에 새겨진 숫자는 하현 6(下陸)이다. 52화에서 하현의 무능을 비난 받던 중 속으로 '그런 걸 우리한테 말해봤자'라고 생각한 걸 무잔에게 읽혀 속내가 탄로나고 만다 . 결국 처절하리만큼 비명을 지르며 용서를 빌었지만 가장 먼저 무잔에게  먹혀 최후를 맞았다. 정황상 카마누에는 쿄우가이가 한계로 인해 성장이 멈추자 교체혈전을 신청한 뒤 승리해 십이귀월의 자리에 오른 듯 하다. 하지만 무잔이 쿄우가이로부터 십이귀월의 자격을 박탈한 이후, 공석이 된 하현 6의 자리를 카마누에가 차지했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