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맨의 근황

나만의 슈가맨 그리고 근황 10.OPPA 97년

눈물속의비밀@ 2016. 2. 24. 03:10

 

 

 

 

 

 

 

 

 

 

 

 

 

 

 

 

 

 

 

 

이름 순서대로 사진 첨부ㅡ

김영훈.정철운.정명훈.김섭.김상태.차희영.유종국.조성훈.한글(이블(런(본:송원근).국철(유건(본:조정익).아키(본:안준상).이현창(본:이창희)

 

 

최근 근황ㅡ

#김영훈ㅡ고양커피숍사장

#국철ㅡ탤런트(드라마 안녕하세요 하느님 데뷔)

#한글ㅡ배우.뮤지컬.베트남가이드.진도카페사장

#이창희ㅡ뮤지컬배우(원스.고스트.김종욱찾기.뿌리깊은나무 등)

#정명훈ㅡOPPA 끝나고 VJ 하다가 03년 코요태 객원 랩퍼.

#김섭ㅡ레스토랑 운영

#정철운ㅡ베트남 다낭에 거주

 

 

 

설명ㅡ

1990년대 말~2000년대 초에 활동한 한국의 남성 아이돌 그룹.

그룹명의 의미는 "Onni-Potenza Per Avanzare"의 약자로, "오피피에이"라고 읽는다. 그러나 당시 아이돌 그룹명이 다 그랬듯 오빠라는 발음을 노려 만든 그룹명이기도 하고, 실제로 "오빠"라고 발음하는 사람도 많았다. 공식 팬클럽 이름은 UNNI.

초기 멤버 구성이 8인조로 당시 최다 인원수를 기록했으며, 한국 아이돌 사상 최초로 유닛 활동을 시도했던 그룹이다.

 

 

모든 앨범에서 실험적이고 강렬한 곡을 타이틀로 내세운 후 보편적이며 귀엽고 발랄한 곡을 후속곡으로 들고 나와 이미지 변신을 꾀하는 패턴으로 활동했다. 또한, 앨범별로 멤버 구성이 전부 다르다.

 

 

 

 

1997년 말에 발매된 앨범. 멤버는 유종국, 조성훈, 정철운, 김섭, 김상태, 김영훈, 정명훈, 차희영 8명으로 구성되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을 롤 모델로 삼았으며, N.EX.T의 멤버들이 세션에 참여하기도 했다. 멤버 중 김섭은 서태지와 비슷한 음색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타이틀곡은 <애국심>으로, 서태지의 음악 색깔을 따라가려는 시도가 엿보이는 곡이다. 가사는 남북한의 전쟁에 반대하고 통일과 평화를 원한다는 내용인데 상당히 강렬하고 공격적인 편. 가사 중 "침략자야 너 미안하지 않니" 부분은 원래 "김일성아 너 미안하지 않니"였던 것이 심의 문제로 수정되었다고.

<애국심>과 비슷한 시기에 <겨울소녀>라는 발라드곡으로도 잠깐 활동했는데, 당시에는 큰 반응을 얻지 못했으나 지금까지 OPPA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이 곡을 좋아하는 곡으로 꼽는 경우가 많다.

후속곡은 <그대야 미안해>라는 곡으로, 아이돌다운 귀여운 곡에 가사도 연애를 다루었다. 후속곡으로 활동할 때는 멤버별로 옷 색깔을 정해 각자 다른 색의 의상을 입고(모두 같은 색 옷을 입는 경우에는 각 멤버 색 소품으로 포인트), 어떤 의상을 입든 가슴에는 사진이 붙은 명찰을 달았다. 멤버 수가 많아 구분하기 어려운 만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 방법인 듯.

 

 

1집 활동 후 OPPA는 새 멤버 두 명을 영입해 5명씩 두 팀으로 활동하면서 전체 8명의 활동도 병행하는 방식을 꾀했다. 그러나 당시 아이돌 그룹의 유닛 개념을 아무도 이해하지 못해 유닛 활동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OPPA 멤버 중 정철운, 김상태, 김섭, 조성훈, 정명훈 5명으로 구성된 유닛. 007이라는 유닛명은 모든 준비과정을 비밀리에 진행한다는 의미이다.

멤버들이 직접 작사에 참여해 학교 폭력 문제를 다룬 <학교 이야기>가 타이틀곡으로, 처음 정해진 제목은 <똥>이었는데 심의 문제로 수정되었다고 한다. 의상에도 실험적인 요소를 도입했으나 활동 기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인기곡ㅡ하느님.와요와요.애국심.그대야미안해.겨울소녀